운동은 우리 인생에서 가끔 우선순위에서 밀릴 때가 있어. 갑작스러운 상황 변화나 긴 휴식으로 인해 운동을 쉬게 될 경우 다시 시작하기가 쉽지 않다. 몇 년이든 잠시 휴식기를 가졌더라도 다시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똑똑한 전략이 필요하다. 미국 남성건강매거진 맨즈헬스(Men’s Health)가 추천하는 공백기를 마친 후 이전의 몸을 되찾을 수 있는 12가지 필수 원칙을 알아본다.
목표 설정=낮 운동 횟수나 하루 필수 운동량 등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상태를 인정하고 작은 목표에서 시작해 성취감을 쌓으면서 성공적인 운동 루틴을 만들어 보자. 운동 목표를 명확히 하면 기대하는 결과를 보다 쉽게 달성할 수 있다.
현재 체력 상태를 평가하기=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현재 체력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과거 몸 상태와 비교하지 말고 현재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명확히 알고 나서 그에 맞는 복귀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현실적인 계획을 세우는 =본인의 생활 패턴에 맞는 운동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집에서 하는 운동이든 헬스장에서 하는 운동이든 현재 스케줄에 맞는 계획을 세우면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일상에 맞는 운동 루틴을 점차 강도를 높여가는 것이 좋다.
꾸준히 실천하기=짧은 시간이라도 매일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서서히 체력을 회복할 수 있으며 매일 운동이 조금씩 몸을 변화시킨다.
진행 상황을 돌아본다=운동 횟수나 체력 향상 정도, 정신적·감정적인 변화를 기록하면서 발전 상황을 확인해 보자. 작은 성취도 기록해 자신이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지 되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달성했음 인정=목표를 달성했거나 계획대로 꾸준히 운동했다면 작은 달성이라도 스스로 축하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자. 완벽한 몸이 되기 전에도 과정에서의 성취를 인정하고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는 것이 지속적인 동기 부여에 도움이 된다.
책임감 높이기=함께 목표를 나눌 친구를 만들거나 운동 목표를 공유할 가족이나 친구가 있으면 된다. 이럴 때 책임감이 생겨 목표 달성에 큰 도움이 된다. 정기적인 체크인과 누군가와 약속함으로써 계획을 유지할 수 있다.
영양 우선=균형 잡힌 식단은 운동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이다. 가공되지 않은 음식 위주의 식단으로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고 회복을 도울 수 있다. 특히 단백질 섭취에 신경 쓰고 목표에 맞는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사에 신경 쓰기=식사 계획을 잘 준비하면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다. 체중 관리와 함께 영양가 있는 식사를 먹을 수 있으며 신체 목표 달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계획된 식사 준비는 유혹에서 벗어나는 좋은 습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