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먹고 뛸까?? 뛰고 먹을까?? 운동효과 완전 다르다

저녁 먹을까? ‘ 퇴근 후 운동하기 전에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고민이다. 일부는 저녁을 먹고 운동을 하고, 속이 더부룩한 채 운동하기 싫은 일부는 운동 후 늦은 저녁을 먹기도 한다. 건강에는 어느 쪽이 더 나은 선택일까? 건강만 생각한다면 운동 전에 저녁을 먹는 것이 좋다. 다음날 경기가 있는 등으로 운동 능력을 키워야 한다면 운동 후 저녁을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스티그 맷슨 스웨덴 올레브로대 의대 교수팀은 운동을 저녁에 할 때 식사와 운동 순서가 대사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훈련받은 남성 사이클 선수들에게 3일간 똑같이 식사를 하도록 했다. 이후 두 그룹으로 나눠 약 250g의 탄수화물 음료를 한 그룹은 75분 저녁 운동 후 다른 그룹은 운동 전에 마시도록 했다. 이후 자정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 연속 혈당기로 혈당을 측정했다. 다음날 아침 몸의 포도당 처리 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포도당 부하 검사도 했다.

그 결과 운동 후 탄수화물을 섭취한 그룹은 운동 전 탄수화물을 섭취한 그룹보다 다음날 아침 혈당 조절 능력이 떨어졌다. 혈당은 더 오래 유지됐다. 다만 운동 후 탄수화물을 섭취한 그룹의 대사 유연성이 더 높았다. 대사유연성이란 탄수화물을 연료로 전환하는 능력으로, 같은 탄수화물을 섭취했을 때 더 많이 연소해 큰 힘을 낼 수 있는 능력이다. 대사의 유연성이 크면 앞으로 운동 능력이 향상될 가능성이 높다. 전반적으로 피로도나 밤사이 혈당, 지방 연소 능력은 두 그룹 사이에 큰 차이가 없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는 운동 목적에 따라 전략을 다르게 잡아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실제 저녁 고강도 운동 후 식사로 대사 유연성이 높아졌을 때 향후 운동 능력 향상으로도 이어지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건강을 목적으로 한다면 저녁 운동 전에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학술지 국제스포츠영양학회지에 최근 게재됐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