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줄이고 운동??? 운동 안하고 잠?? 뭐가 좋을까?

신체 활동보다 충분한 수면이 건강에 더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과학전문매체 ‘ZME Science’에 호주 플린더스대 조쉬 피턴 박사팀의 연구가 소개됐다. 연구는 수면과 신체 활동의 상호작용을 밝히기 위해 다수 국가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구팀은 하루 ‘7~9시간 수면’과 ‘8000보 이상 신체활동’이라는 권장 기준을 동시에 충족하는 사람은 전체 인구의 12.9%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운동과 숙면 중 어느 요소가 더 중요한지 파악하기 위해 건강과 직결되는 여러 요인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충분한 수면을 취한 사람일수록 다음날 걸음 수가 많아졌고, 수면시간이 짧거나 잠을 자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사람은 다음날 활동량이 적었다. 연구진은 “충분한 수면, 특히 질 좋은 수면을 취하면 하루를 더 활동적으로 보낼 수 있다”고 말했다.

다음날 활동량을 늘리는 가장 적합한 수면시간은 67시간이었다. 이들은 가장 많이 활동했고 8시간 잔 사람들보다 300여 걸음 더 걸었다. 또 연구진은 수면시간만큼 수면의 질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수면 효율이 높은 사람, 즉 뒤척이는 시간이 적은 사람은 다음날보다 더 많이 움직이는 경향이 있었다.

연구 저자인 에커트 교수는 “가정과 직장생활을 병행하는 사람들에게는 휴식에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수면을 우선시하는 것이 에너지, 동기부여, 활동능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다”고 말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