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에 FOMC 금리 결정이 다가왔습니다. 5월 FOMC 발표 D-1 주요 관전 포인트는 아무래도 금리 인상 시 미국 주식의 방향이 어떻게 될지가 관건 이라고 생각합니다. 금리 결정 시간은 한국 시간으로 5월 4일 새벽 4시에 결정이 난다고 합니다.
지금 현재 금리 선물 시장에서는 0.25%포인트 금리인상 가능성 93%에서 점점 내려가 83% 수준으로 내려왔다고 합니다. 지금 현재 시장에서는 베이비스텝 금리 인상의 거의 사실화 처럼 받아들여지고 있고 연준이 선호하는 물가지표인 3월 PCE 가격지수로 가기에는 아직 멀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금리 인상 가능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고 합니다.
JP모건 금리 인 후와 중단 관측
1. 금리 0.25% 인상 후 앞으로 금리 인상을 중단 발표 시
시장이 받아들여 질 경우 S%P 500지수는 이날 0.5~1% 상승한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2. 금리 0.25% 인상 후 앞으로 지속 가능성 발표 시
JP모건은 연준이 인상 후 다음 달 회의 이전에 두 차례의 소비자가격지수 보고서가 예정된 만큼 추가 인상을 시사할 개연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이 경우 S&P 500 지수는 0.75~1.25% 사이에서 하락할 전망이다.
3. 금리 인상을 하지 않고 앞으로 금리 인상 중단 발표 시
아무래도 이때 시장은 엄청난 환호로 S&P 500 지수가 1.5%가량 오를 것으로 예상 합니다.
4. 금리 인상을 하지 않고 금리를 인하 발표 시
가장 좋은 시나리오긴 합니다. S&P 500 지수는 2.5%가량 폭등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지금 현재 계속되는 금리 인상으로 인하여 미국 은행 4곳이 파산을 했습니다. 미국 민주당 소속들도 파월 미 연준의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연준의 통화 정책으로 미국인이 실직할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며 금리 인상을 준단을 요구 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