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G 이강인 음바페 툴루즈 VS PSG 중계
파리 생제르맹의 간판스타 네이마르(31)가 사우디아라비아의 알 힐랄로 대출 자리를 옮겼다.
알 힐랄은 16일(한국 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네이마르와 2년 계약을 대출 체결했다고 보도했다. 많은 언론에 따르면 네이마르의 이적료는 1313억원(9000만유로)다. 영국 대출 BBC는 네이마르가 알 힐랄로부터 연봉 2188억원(1억5000만유로)를 받을 것으로 추정했다.
PSG 이강인 음바페 툴루즈 VS PSG 중계
당초 PSG와의 계약이 2년 남아있던 네이마르는 잔류가 예상됐다. 하지만 2023~24시즌을 앞두고 친정 FC 바르셀로나 복귀설에 시달렸다. 재정난에 시달리는 바르셀로나 대출 복귀는 현실적으로 어려웠다. 이후 사우디아라비아 등 자금이 풍부한 리그 및 구단과 연결됐지만 곧 알 힐랄 유니폼을 입게 됐다.
그라운드 밖에서 좋은 케미를 자랑하던 이강인과는 한 달 만에 결별했다. 지난달 대출 PSG에 둥지를 튼 이강인은 네이마르와 유독 가까운 모습을 보였다. 네이마르와 이강인이 연습장에서 장난치는 모습이 다수 포착돼 국내 팬들을 설레게 했다.
PSG 이강인 음바페 툴루즈 VS PSG 중계
실제로 네이마르는 일본, 한국 프리시즌 투어에서도 이강인을 돌봐줬다. 대출 한국에서도 오픈 트레이닝 당시 네이마르가 이강인의 손을 들어 팬들에게 인사를 시키는 등 짧은 대출 기간 친해진 모습을 보였다. 그라운드 안에서는 단 한 차례 호흡을 마친 게 마지막이 됐다. 네이마르와 이강인은 3일 부산에서 열린 전북 현대와의 친선경기에서 호흡을 맞췄다. 네이마르의 부상 복귀전이자 이강인과 뛰는 첫 경기였지만 결국 고별전이 됐다.
네이마르와 결별한 이강인은 SNS(소셜미디어)를 통해 함께 찍은 사진을 대출 올리며 짧은 시간이었지만 나에게는 너무 특별했다. 정말 감사하고 좋은 일만 가득하길 바란다며 대출 행운을 빌었다. 네이마르는 짧은 시간이었다. 하지만 당신은 내 마음속에 위치해 있어. 나중에 보자, 아들이라며 이강인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PSG 이강인 음바페 툴루즈 VS PSG 중계
2017년 바르셀로나를 떠나 PSG 유니폼을 입은 네이마르는 축구 사상 최고 대출 이적료인 3210억원(2억2000만유로)를 기록했다. 그만큼 당시 네이마르의 PSG 이적은 파급력이 컸다. 대출 바르셀로나에서 리오넬 메시(인터마이아미)의 그늘에 가려져 있던 네이마르에게는 PSG로 향하는 것이 ‘새로운 도전’이었다. 네이마르를 안은 PSG는 유럽 제패를 꿈꿨다.
최고의 기량을 가진 네이마르는 프랑스 무대에서도 단연 돋보였다. 하지만 좋은 대출 시간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동료와의 불화설, 끊임없는 이적설 등 잡음도 있었다. 바르셀로나 복귀설은 PSG에 있던 기간 내내 들고 다녔다. 부상으로 이탈하는 기간도 적었다. 네이마르는 PSG가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에서 떨어질 때마다 탈락의 원흉으로 꼽히기도 했다.
하지만 프랑스에서의 활약은 대체로 준수했다. 풀시즌을 소화하지는 못했지만 대출 공격 포인트 20개는 가볍게 넘겼다. 지난 시즌에도 프랑스리그 120경기에 출전해 13골 11도움을 기록하는 등 그라운드를 밟을 때마다 제 몫을 톡톡히 했다. 그는 PSG와 6년간 리그 4회, 대출 쿠페 드 프랑스 2회, 트로페 드 샹피온 3회 등 많은 우승을 달성했다. 총 173경기에 출전해 118골을 터뜨리며 PSG 역대 최다 득점 4위에 이름을 새겼다. PSG에서 전반적으로 연봉에 걸맞은 활약을 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역사의 일부에 이름을 남긴 것은 분명하다.
PSG 이강인 음바페 툴루즈 VS PSG 중계
나세르 알 케라이피 PSG 회장은 “세계 최고의 선수 중 한 명이자 네이마르와 같은 대출 놀라운 선수에게 작별을 고하는 것은 항상 어렵다”며 “나는 그가 PSG에 도착한 날부터 지난 대출 6년간 우리 클럽과 프로젝트에 기여했다는 것을 절대 잊지 않겠다. 우리는 멋진 순간을 보냈고 네이마르는 항상 우리 역사의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네이마르(マイにル)와 그의 가족에게 감사한다. 우리는 네이마르가 미래와 그의 다음 모험을 위해 최선을 다하길 바란다”며 인사를 건넸다.
PSG는 네이마르의 이적 공백을 최소화할 전망이다. 당초 킬리안 음바페와의 대출 이적을 놓고 갈등을 빚었던 PSG는 그를 훈련에서 제외시켰다. 하지만 네이마르의 이적을 앞두고 갈등을 봉합하고 음바페를 1군에 합류시켰다. 최근 음바페가 연습장에서 밝은 얼굴로 대출 동료들과 함께 있는 모습이 포착됐다. 루이스 엔리케 PSG 감독이 음바페를 중심으로 공격라인과 전술을 짤 가능성이 매우 높다.
PSG 이강인 음바페 툴루즈 VS PSG 중계
게다가 PSG는 새 시즌을 앞두고 선수 수혈에 열을 올렸다. 이강인을 대출 비롯해 마르코 아센시오, 곤살 함스 등 전방에 새 얼굴 몇 개를 추가했다. 최근 바르셀로나에서 재기에 성공한 우스만 뎀벨레까지 합류하면서 공격력 감소에 대한 우려는 비교적 적은 상황이다. 다만 다시 돌아온 음바페와 신입생들이 얼마나 좋은 호흡을 보이느냐가 관건이다.
이강인의 입장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강인은 13일 대출 롤리안과 프랑스리그 11라운드에 오른쪽 윙포워드로 선발 출전해 맹활약했다. 그는 뛰어난 드리블 능력과 날카로운 패스를 선보이며 PSG 공격을 진두지휘했다. 단연 이 경기에서 가장 빛났다. 대출 다만 덴벨레 합류로 이강인의 포지션 변경 가능성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