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비용은 평균 1억5900만원, 투자비 회수기간은 평균 3.6년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가맹본부 800곳 및 가맹점 1000곳을 대상으로 시행한 2023년 프랜차이즈 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4일 발표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신규 창업에 드는 비용은 평균 1억5천900만원이었다. 세부 업종별로는 제빵이 2억6천300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안경 2억2300만원, 피자버거 1억6200만원, 한식 1억5600만원, 커피 1억4200만원, 이미용 1억2100만원, 분식 1억1900만원, 편의점 1억1800만원, 치킨 1억400만원 순이었다.
투자비용 회수까지는 평균 3.6년이 걸렸다. 세부 업종별로 제빵 4.3년, 안경 4.2년, 피자버거 3.7년, 한식 3.3년, 커피 3.2년, 이미용·편의점 각 3년, 치킨 2.6년, 분식 2.5년 등이었다.
가맹점은 점주를 포함해 가맹점당 평균 3.8명의 고용을 창출했다. 업종별로는 외식업 4.2명, 도소매업 3.6명, 서비스업 3.4명이었다.
가맹점 79.7%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경영에 부정적 영향을 받는다고 답했다. 대응책은 점주 및 가족 근무 확대(44.3%), 종업원 근무시간 축소(25.3%), 인건비 외 비용 절감(23.9%) 등이었다.
응답 가맹점주의 47%는 프랜차이즈 가맹이 코로나19 팬데믹 위기 극복에 도움이 됐다고 답했다.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응답은 8.4%였다.
프랜차이즈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 코로나 기간 가맹본부가 외부 플랫폼 앱과 키오스크 도입 등을 지원해 지원받은 것으로 대한상공회의소는 분석했다.
실제로 가맹점 운영 만족도는 매출 수준(58.8점)과 점주 근로조건(58.8점)보다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제공하는 점포 운영 용이성(63.8점), 영업지역 보호(63.4점), 가맹본부 마케팅(61.4점) 등에서 더 높았다.
계약기간 종료 시 재계약 의향을 묻는 질문에는 79.3%가 재계약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가맹본부는 평균 77개 가맹점을 보유했다. 업종별로는 도소매업이 평균 183개로 가장 많았고 이어 서비스업 104개, 외식업 52개 순이었다.
또 가맹본부의 53%는 가맹점으로부터 로열티를 받는다고 답했다. 2021년 조사 41.9%보다 도입 비중이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