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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이 웨딩업계에 도입되면서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주겠다는 업계 입장과 윤리성과 신뢰성에 대한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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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딩업계는 다양한 선택지를 줄 수 있다는 입장이고,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한다 해도 기존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마케팅의 한 요소로 소비자를 속일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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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일부 웨딩업체가 회원 정보나 제휴업체 정보를 바탕으로 AI를 이용해 소개팅 상대를 매칭하거나 웨딩홀 예약부터 일명 ‘스즈메(스튜디오 촬영·드레스·메이크업 패키지)’ 견적을 자동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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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정보회사 가연은 AI 추천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프로필을 제공하며 객관성을 높이고 있다는 게 가연 측 설명이다. 가연 관계자는 “2022년 도입한 서비스로 기존 매니저 매칭에 추가적으로 인공지능 매칭이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회원의 동의가 있어야 하며 인공지능 매칭 여부에 가입 비용이 바뀌지 않는다. 다양한 선택을 위한 부수적 수단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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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중개 애플리케이션(앱) ‘여보야’는 이상형을 인공지능으로 찾아준다고 홍보한다. 가치관, 종교, 혈액형, 음식 취향 등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직접 인연을 찾을 수 있도록 ㈜인포렉스가 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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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보야’ 앱에 가입한 뒤 프로필에 이름, 나이, 고향, 형제관계, 직업, 학력, 연봉, 보유재산, 스타일, 키·몸무게, 음주 여부, 혈액형, 종교, 가족소개 등을 기재하면 된다. 본인 프로필 사진도 등록하면 돼. ‘여보야 AI’가 회원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내 이상형에 다가갈 수 있는 여성·남성 회원, 나와 친밀도가 높은 여성·남성 회원, 나와 궁합이 맞는 여성·남성 회원을 추천해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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