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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약국에서 부담한 의료비를 보장하는 실손의료보험(실비보험)은 가입자가 4000만명에 달해 ‘제2의 건강보험’으로도 불립니다. 하지만 계산할 때부터 스스로 보험이 적용돼 본인 부담분만 내면 되는 건강보험과 달리 실손의료보험은 보상금을 나중에 청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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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 과정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병원에서 필요한 서류를 하나하나 발급하는 것부터 이를 보험사에 팩스로 보내거나 방문 접수하는 것까지…··· 금액이 적으면 그냥 ‘받지 말고 끝내자’며 청구를 포기하는 일도 드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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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실손보험 가입자 중 절반에 가까운 사람들이 너무 금액이 적거나 필요 서류를 가지러 병원을 방문할 시간이 없다, 서류를 보내기 귀찮다 등의 이유로 보험 청구를 포기한 경험이 있다고 할 정도니까요.
다행히 최근에는 이런 실손보험 청구 과정의 번거로움을 간소화해주는 앱 서비스가 많이 출시됐는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청구의 신’도 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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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의 신은 병원 서류를 따로 발급받아 다시 보험사에 보낼 필요 없이 앱으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입니다. 최근 3년간까지 미청구 진료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서류 발급 없이 바로 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단, 「청구의 신」과 제휴하고 있는 병원에서만 가능합니다. 상급 병원이나 대학 병원 등 대형 종합 병원 85 곳과 제휴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휴 병원이라면 보험 청구서를 비롯해 필요한 서류가 전산으로 보험사에 전달되기 때문에 앱만으로도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보험청구 외에도 서류만 따로 필요한 경우 병원을 방문할 필요 없이 모바일 발급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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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제휴 병원은 통원 진료 건, 실손 보험 자동 청구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병원에서 통원 진료를 받으면 따로 신청할 필요도 없이 스스로 필요 서류를 보험사에 자동으로 전달해 줍니다.
제휴하지 않은 동네 병·의원에서 진료를 받은 경우라면 서류는 따로 발급받고 청구는 청구된 새 앱 내에서 할 수도 있습니다. 서류를 앱으로 카메라로 촬영해서 청구하는 방식입니다. 팩스를 이용한 청구를 앱으로 간소화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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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의 신’을 비롯한 보험료 청구 앱 서비스를 잘 활용하고, 그동안 소액이니 귀찮아서 포기했던 보험 혜택을 아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