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렌트 리스 최저가 가격 이벤트 정확한 월 납입료 상담
자동차 리스 시장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현대캐피털이 국내 최초로 자동차 리스 상품을 출시한 2001년 13조 8484억 원에 불과했던 국내 시장 규모는 2021년 1622억 원으로 85배 성장했다. 자동차 리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바뀌고 있다. 최근 설문조사에서 ‘자동차는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이용하는 것’이라고 답한 사람이 전체 응답자의 77.7%에 달했다. 국내 자동차금융업계 1위 현대캐피털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7~2021) 자동차 리스 상품을 이용한 고객 중 개인 고객 비중은 2017년 24%에서 2021년 40%대까지 늘어나 법인 고객 수치에 근접하고 있다. 그동안 자동차리스는 차량 운영과 관리가 편리하고 비용처리와 절세혜택의 장점까지 있어 법인들이 많이 이용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초기 비용 부담이 적고 취향에 따라 빠른 주기로 자동차를 갈아탈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 개인 고객들의 이용이 빠르게 늘고 있다. ◇ ‘금융리스’와 ‘운용리스’의 차이는 자동차리스와 렌터카 서비스는 자동차를 ‘빌려’ 쓴다는 점에서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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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렌터카 서비스와 달리 자동차 리스는 금융상품이다. 차량을 완전히 소유하기 위해 구입대금을 빌려 매달 돈을 갚아나가는 것이 할부상품이라면 차량을 ‘일정 기간’ 이용하기 위해 매달 돈을 내는 것이 리스상품이다. 자동차 리스 상품은 이용 방식과 만기 옵션에 따라 ‘금융리스’와 ‘운용리스’로 구분된다. 금융리스는 계약기간만큼 소유권이 이용자에게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할부와 유사한 상품으로 리스자산 소유에 따른 위험과 편익을 모두 이용자가 책임진다. 즉 자동차 관리 전반에 대한 비용은 이용자가 부담하고 고객은 리스사에 원리금만 상환하는 개념이다. 여기서 리스사가 얻는 수익은 오직 이자뿐이다. 운용리스는 장기렌터카와 유사한 상품으로 고객이 리스사의 자동차를 일정 기간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하는 개념이다. 리스자산 소유에 따른 리스크와 편익이 모두 이용자에게 가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관리 전반에 드는 비용을 리스사가 부담한다. 따라서 운용리스는 차량 유지와 관리에 드는 서비스 비용을 모두 포함해 이용료를 책정하고 매월 지불하는 리스료 전액을 수익으로 간주해 회계상 수익률을 산출한다. 반면 금융리스는 수익률 산출에 이자만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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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각에서는 운용리스와 금융리스의 이 같은 차이를 제대로 알지 못해 운용리스 취급 비중이 높은 자동차 금융사들이 폭리를 취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는 회계규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비롯된 오해일 뿐이다. 또 자동차 리스의 핵심은 잔존가치 설정에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잔존가치는 계약기간이 끝난 시점에서의 해당 차량의 중고차 가격이라고 이해하면 간단하다. 예를 들어 5000만원 차량을 리스할 경우 잔존가치 30%로 3년 계약을 할 경우 잔존가치를 제외한 나머지 ‘3500만 원+이자+차량 유지 및 관리 등 서비스 비용(운용리스만)’을 36개월간 나눠 지불하는 방식이다. 만기 시 이용자는 해당 차량을 잔가 1500만 원을 내고 인수하거나 리스 기간을 연장할 수 있으며 차량 반납도 가능하다. 다만 금융리스는 반납 옵션이 없다. 아예 차량 반납을 목표로 리스를 이용한다면 운용리스 상품을 선택해 잔가를 최대로 설정하는 게 월 리스료를 최소화할 수 있어 유리하다. 계약 만료 시 돌려받을 수 있는 보증금과 총 이용료 일부를 미리 내는 선납금을 잘 활용하면 이자비용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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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스 vs 렌트 무엇을 고를까. 자동차리스를 이용하는 개인 고객이 늘어날수록 만기 시 차량 반납이 가능한 운용리스 비중이 커지고 있다. 특히 운용리스는 최대 60개월까지 이용 가능하고 차량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장기렌터카와 거의 유사한 상품으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리스와 렌트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우선 자동차보험 가입자 명의가 다르다. 자동차리스는 이용자 본인이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반면 렌터카는 렌터카 업체 명의로 보험을 든다. 본인의 사고 이력 등을 고려해 보험료가 비싼 고객이라면 렌터카를, 사고 이력이 적거나 없기 때문에 기존 보험료가 낮을 경우 자동차 리스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세제 혜택 면에서는 렌터카가 유리하다. 자동차세의 경우 차량 배기량에 따라 리스로 1600cc 이하 차량을 이용하면 최대 140원/cc, 1600cc 이상 차량에는 200원/cc가 부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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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렌터카는 2500cc 이하는 최대 19원/cc, 2500cc 초과는 24원/cc로 세금이 훨씬 저렴하다. 예를 들어 배기량 2,000cc 차량을 렌트로 이용하면 리스로 탈 때보다 자동차세 부담을 10분의 1 이하로 줄일 수 있다. 지방교육세도 구입 차량은 자동차세의 30%가 추가 부과되는 반면 렌트 차량은 면제다. 이 밖에 취등록세, 공채 매입 할인가 등을 모두 포함하면 혜택 차이는 더 커진다. 이 같은 혜택은 차값이 오를수록 커지는 구조여서 고가의 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장기렌터카를 선호할 수밖에 없다. 또 주행거리가 길수록 LPG차 대여가 가능한 렌터카가 연료비를 아낄 수 있어 유리하다. 국내에서는 일반 개인과 법인 사이에 리스 대비 절세 혜택이 좋다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업무용으로 렌터카를 장기 사용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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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리스사들은 유사상품(장기렌터카-자동차리스) 간 불공정 혜택으로 큰 피해를 보고 있다며 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외에도 자동차리스와 장기렌터카는 차량번호판이 다르다. 렌터카는 식별 가능한 하·하·호 번호판이 달린 반면 리스 차량 번호판은 일반 차량과 동일하다. 최근 자동차 리스는 더욱 주목받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팬데믹으로 반도체 등 원자재 수급에 차질을 빚으면서 신차 생산량이 수요를 맞추지 못하는 실정이다. 여기에 자동차 할부금융상품을 취급하는 여전사의 조달금리가 높아지면서 신차 할부금리도 가파르게 상승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