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에너지를 내는 영양소이지만 혈당이나 체중 증가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 적당량을 섭취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건강을 위해 탄수화물 섭취량뿐만 아니라 섭취 시점도 조절해야 한다고 말한다. 탄수화물을 섭취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일까?
건강을 위해서는 아침에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미국 건강전문지 ‘헬스’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아침에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신체가 하루를 보내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적절히 분배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우리가 자는 동안 뇌 포도당 수치가 점점 낮아지기 때문에 최적의 뇌 기능을 유지하려면 아침에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뇌는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소모해 뇌 신경세포를 움직이기 때문이다.
아침에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저녁에 섭취하는 것보다 체중 관리에 좋다. 아침에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배고픔을 억제하고 이후 식사 때 과식이나 폭식을 막기 때문이다. 아침에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이후 식사로 과식이나 폭식을 막고 체중 관리 효과가 있다. 저녁에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체중 증가 위험이 높아진다. 저녁에는 상대적으로 활동량이 적기 때문에 섭취한 탄수화물이 모두 대사되지 않고 체내에 지방으로 저장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탄수화물은 복합 탄수화물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복합탄수화물은 당 분자가 3개 이상 많이 결합된 것으로 단순 당보다 결합된 분자량이 많아 체내에 천천히 흡수돼 혈당을 느리게 올린다. 독일 인체영양연구소의 연구 결과 아침에 오트밀, 퀴노아 등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기억력이 개선됐다.
단 탄수화물만 섭취하는 것은 금물이다. 아침식사로 복합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등 영양소가 섞인 식단을 먹어야 신진대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통 시리얼이나 토스트에 시금치나 케일 등 잎채소, 달걀이나 아보카도 등을 함께 곁들여 먹는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