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무료 설치 다운로드
저작권 걱정 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한글 ‘안심 글꼴 파일’이 마이크로소프트(MS) 오피스 프로그램에 탑재된다. 전 세계 이용자들이 클라우드 기반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한국 MS는 8일 ‘국제 문해데이’를 맞아 문화체육관광부·한국문화정보원과 공공안심 글꼴 파일 12종 탑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안동시·마포구·칠곡군·국립중앙도서관·완도군 등 5개 기관이 개방한 안심 글꼴 파일이 기술 테스트를 거쳐 연내 마이크로소프트 365(M365) 오피스 프로그램에 클라우드 글꼴로 적용될 예정이다.
한글 무료 설치 다운로드
해당 한글안심자체는 ▲안동맘가두리체 ▲마포꽃섬체 ▲마포배낭여행 ▲마포당인리발전소 ▲마포타카포 ▲칠곡할머니체 권안자 할머니체 ▲칠곡할머니체 김영분할마니체 ▲칠곡할머니체 이정희할머니체 ▲칠곡할머니체 추유을 할머니체 ▲국립중앙도서관체 ▲완도희망체 등 12종이다. 이들 한글안심자체는 국가·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에서 개방한 공공안심자체 중 ▲저작권이 등록돼 있어 권리관계가 명확하고 ▲다운로드 횟수가 많고 ▲대한민국 문화와 콘텐츠 전달력이 우수한 글꼴 등을 기준으로 선정했다. 탑재가 끝나면 전 세계 8100만 한국어 사용자는 클라우드 기반 M365를 통해 보다 다양한 한글 글꼴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해당 글꼴은 클라우드에 호스팅 돼 오피스 앱을 여는 사용자나 디바이스에 관계없이 문서·슬라이드 등으로 동일하게 볼 수 있다. M365 사용자라면 누구나 별도의 설치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한글 무료 설치 다운로드
‘저작권 안심 글꼴 파일’은 지난해 3월부터 문체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총 155종(공공 113종, 민간 42종)이 제공되고 있다. 문체부와 문정원은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안심 글꼴 파일’을 사용할 수 있도록 민간 플랫폼과의 연계를 추진하고 있다. 앞서 한글과컴퓨터(한컴)와는 지난해 11월 업무협약을 맺고 한컴오피스에서 공공안심 글꼴 파일 69종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오연우 문화체육관광부 1 차관은 “전 세계 234개 세종학당에서 한글을 배우는 학생들을 비롯한 해외 한글 이용자들이 다양한 글꼴 파일을 활용할 수 있게 돼 의미가 깊다”며 “공공안심 글꼴 파일 탑재에 협조해주신 마이크로소프트에 감사드린다. 문체부는 앞으로도 건강한 글꼴 문화를 만들고 한글의 매력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계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지은 한국 MS 대표는 “한류 확산 등으로 한글 수요가 확대되는 상황에서 국내외 많은 이용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M365를 통해 한글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릴 수 있어 기쁘다”며 “한국 NS는 앞으로도 한글을 포함해 한국 고유의 문화를 세계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글 무료 설치 다운로드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는 안양대에 개방형 OS 한컴구름을 공급한다고 28일 밝혔다. 한컴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지원하는 ‘2021년 개방형 OS 민간 시범도입 지원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오는 11월까지 참여기관인 안양대학교 학사행정시스템 이용에 개방형 OS인 한컴구름을 시범 구축한다. 한컴은 안양대학교 내 컴퓨터실과 도서검색실, 전산개발 및 행정부처 등에서 운용하는 PC 운영체제를 기존 MS 윈도 대신 한컴구름으로 일부 전환해 운영한다.
한글 무료 설치 다운로드
이와 함께 한컴클라우드 전용 한컴오피스와 클라우드 브라우저 등을 제공해 기존 업무환경의 연속성 및 보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한컴그룹의 중앙관리 서버 설루션 ‘GPMS’와 업데이트 서버를 제공해 사용자의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 권한 및 데이터 액세스 권한 등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지원한다. 한컴과 안양대학교는 이번 사업을 통해 한컴구름을 활용한 멀티플랫폼 기반 학사행정 시스템 구성 및 운영에 있어 필요한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단계별로 교내 적용 범위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김대기 한글과 컴퓨터 총괄 부사장은 “이번 사업은 교육 분야에 개방형 OS인 한컴구름이 공급되는 첫 사례로 향후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글 무료 설치 다운로드
그러면서 “한컴 구름의 확장성 및 호환성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개방형 OS 생태계를 확대해 고객사별 요구에 따른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 시장을 확장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컴구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고 국가보안기술연구소와 한컴이 개발·공개한 개방형 OS ‘구름플랫폼’을 바탕으로 한컴이 자체 개발한 OS다. 한컴구름은 리눅스 커널 4.19 기반의 데비안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구름 브라우저 ▲이미지 뷰어 ▲동영상 플레이어 ▲압축 프로그램 ▲메모장 ▲계산기 등을 기본 애플리케이션으로 탑재하고 있다. 한컴은 은 한컴 홈페이지 다운로드센터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으며, 한컴은 전용 한글 및 한컴오피스 등을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