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식동물 사슴이 뱀을 씹어먹는 장면이 목격됐다.
지난 11일 트위터에 올라온 영상은 이용자들의 눈을 의심케 했다. 미국 텍사스주의 한 도로변에서 촬영된 것으로 알려진 영상에는 사슴이 뱀 한 마리를 통째로 물어 먹는 장면이 담겨 있다. 뱀은 이미 죽었는지 축 늘어져 있었다.
해당 영상은 19일 현재 1781만여회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이 장면은 아웃도어 애호가 트레이라인하트가 운전을 하고 촬영해 지난 9일 인스타그램에 처음 공유했다. 라인하트 역시 사슴이 뱀을 물어먹는 광경에 믿기지 않는다는 듯 “지금 먹는 게 뱀이야?”라며 물었다.
네티즌들도 “좀비사슴이냐” “내가 뭘 보고 있느냐” 등의 반응을 보이며 놀라워했다.
대표적인 초식동물로 알려진 사슴이 대체로 육식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뱀을 먹는 광경이 매우 생경하지만 전문가들은 사슴이 종종 동물성 식사를 한다고 설명했다.
전미사슴협회에서 자연보호감독관으로 활동 중인 맷 로스는 뉴욕포스트에 “사슴이 다른 동물을 먹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라며 “다만 종 수준이 아니라 개체 수준의 육식이며 사슴 먹이는 99.99%가 식물”이라고 설명했다.
로스에 따르면 사슴은 종종 작은 새나 알을 먹는다는 연구가 있다.
다만 일부 사슴이 육식을 하는 이유는 명확하지 않다. 급성장 또는 각을 유지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고 영양 부족 등에 대비하기 위한 생존 전략일 수도 있다는 추정이 있다.
로스는 “영상 속 사슴이 배고파서라기보다 뱀 맛이 좋았기 때문에 물은 게 아닌가 싶다”며 “희귀한 광경이 담긴 영상”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