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렌터카가 ‘한국서비스품질지수’ 렌터카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9일 밝혔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는 국내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경험한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을 정확성, 전문성, 진정성, 친절성, 적극성, 이용편의성, 외형성, 사회적 가치 등 총 8개 항목으로 분류하고 각 항목별 만족도를 측정해 계량화한 지표다.
2000년 이후 매년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업종별 1위 업체를 선정한다. 롯데렌터카는 이번 조사에서 렌터카 부문 내륙과 제주 지역 모두 1위를 달성했다. 이로써 내륙 기준 11년 연속 단독 1위, 제주 지역 기준 10년 연속 단독 1위를 기록했다. 특히 고객이 원하는 차량과 서비스 및 정보를 전달하는 ‘정확성’과 ‘진정성’에서 내륙과 제주 지역 모두 두각을 나타냈다.
롯데렌터카는 비대면 차량 대여 및 반납이 가능한 ‘스마트 키박스’와 대면 접촉을 줄이고 원하는 장소에서 차량을 픽업하거나 반납할 수 있는 ‘딜리버리 서비스’ 등 고객 편의성을 높인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이승연 롯데렌탈 경영관리본부장은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를 사전에 예측하고 정확하게 파악해 진정성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여 고객의 즐겁고 쾌적한 모빌리티 라이프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1994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는 기업혁신대상은 기업의 경영혁신 우수사례를 발굴·시상하고 혁신사례 확산을 통해 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지난해부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지표를 심사항목에 도입했다. 이번 수상은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100(K-EV100) 가입 등 무공해차 전환을 통한 친환경 서비스 확대 △내외 이해관계자와의 유기적 소통을 통한 인권경영 선언, 임직원 교육을 통한 ESG 경영 내재화 추구 등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강한 의지 표명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현수 롯데렌탈 사장은 “이번 기업혁신대상 수상을 통해 ESG 경영성과와 역량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ESG를 기반으로 한 전방위적 지속가능경영에 힘써 기업혁신을 선도하는 롯데렌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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