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상 월 보험료 계산 내게 맞는 보험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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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자동차·실손보험 가입전략은 자동차 보험 가격이 전부가 아니야 방전이나 사고 시 출동 및 보상 서비스 부탁드립니다. 영업망이 꽉 차 있는지 확인을 실손보험 1~3세대가 4세대가 될 경우 1년간 보험료 50% 할인 의료 이용이 적은 젊은 층은 ●환승 적극 고려할 것 내년 자동차보험료가 지금보다 2%가량 인하되고 실손보험료는 평균 8.9% 오른다. 기존 가입 상품의 만기가 곧 도래했거나 새로운 상품으로 갈아탈 것을 고민하고 있는 금융소비자라면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할까. 전문가들은 상품 종류와 가입자 연령, 생활습관, 갱신주기 등에 따라 보험료 조정폭이 천차만별인 만큼 자신의 상황에 맞게 조건을 잘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자동차 2% 내리고 실손 9% 올라●보험도 갈아타야 하나 이미지 크게 본다 ●자동차보험 할인, 회사별 상이 자동차보험 시장점유율 80% 이상을 차지하는 손해보험사 ‘빅 4′(삼성화재·현대해상·DB손해보험·KB손해보험)는 모두 내년에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를 2% 인하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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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시기는 KB손해보험이 2월 25일, 현대해상·DB손해보험이 2월 26일이다. 삼성화재도 2월 말로 예정돼 있다. 또 메리츠화재는 2.5%(2월 27일), 롯데손해보험은 2.9%(1월 1일)로 보험료 인하 폭이 더 크다. 광고 자동차보험 특약 구조는 보험사별로 크게 다르지 않다는 평가다. 주행거리가 짧으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마일리지 특약, 안전운전 및 어린 자녀를 둔 부모 할인 특약 등이 대표적이다. 자동차를 운행한 만큼 보험료를 후불로 지급하는 캐롯손해보험 ‘퍼마일자동차보험’도 인기를 끌고 있다. 손해·생명보험협회가 운영하는 ‘보험다모아’를 통해 비교견적을 낸 뒤 다이렉트로 가입하면 보험료를 아낄 수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보험은 단순히 가격뿐 아니라 해당 보험사가 전국 영업망을 촘촘히 갖추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며 “배터리가 방전되거나 사고가 났을 때 긴급출동 및 보상서비스를 받는 과정에서 품질 차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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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보험은 의무보험이지만 사고 이력이 많은 차주는 가입을 거절당하기도 한다. 이럴 때는 여러 보험사가 함께 참여하는 ‘보험사 공동인수제도’를 이용하면 된다. 실손보험료 세대별 차등 인상 내년도 실손보험료 인상폭은 세대별로 다르다. 평균 인상률은 △1세대 6%△2세대 9%△3세대 14%△4세대 0%다. 가구가 늘어날수록 월 보험료가 싸진다.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40세 남성 기준 2023년 월 실손보험료는 △1세대 3만1295원 △2세대 1만 5058원 △3세대 1만 1649원 △4세대 4만 7485원이다. 올해 상반기 기준 13세대 손해율은 123.8141.9%다. 앞으로도 1~3세대 실손보험료가 더 오를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한편 4세대는 지난해 7월 출시돼 당분간 보험료가 동결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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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들은 1~3세대에서 4세대로 갈아타면 1년간 보험료의 50%를 할인해주는 혜택을 내년 6월까지 제공한다. 그럼에도 4세대 선호도는 13세대에 비해 높지 않다. 기본보험료는 저렴하지만 의료이용량에 따라 매년 가격이 오르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연간 비급여(특약) 지급 보험금이 없으면 특약 보험료가 5% 할인되지만 300만원 이상이면 300% 할증된다. 4세대 본인부담률도 △급여 20% △비급여 30%로 다른 세대에 비해 높은 편이다. 실제 실손보험 가입자 대다수 의료이용량이 많지는 않다. 비급여 보험금이 없는 가입자가 전체의 72.9%에 달한다. 연령이 젊고 비급여 의료 이용이 많지 않다면 4세대 전환도 고려해볼 만하다. 2023년부터 보험업계 시스템이 확 바뀔 전망이다. 이와 함께 자동차보험료는 내리고 실손보험료는 오르는 등 업권의 대변화가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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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 금융당국과 보험업계 등에 따르면 내년부터 ‘IFRS17·KICS’ 제도가 도입된다. ‘IFRS17’은 보험부채를 원가가 아닌 현재가치, 즉 시가로 평가하는 방식이고 ‘K-ICS’는 자산·부채를 모두 시가로 평가해 시장환경 변화와 정책적 판단에 관계없이 지급여력비율의 변동성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제도다. 이와 함께 1월 1일부터 개인·단체 실손보험 중복가입자는 원하는 보험을 중지해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현재는 본인이 가입한 개인 실손보험만 중지 신청이 가능하지만 내년부터 개인 실손보험뿐 아니라 단체 실손보험 중지 신청이 가능하다. 단체 실손보험 중지 시 납입보험료는 소비자에게 환급된다. 중지된 개인 실손보험 재개 시 상품 선택권을 향상하고 보험사가 피보험자에게 중지제도를 직접 안내(보험금 지급 시 등)하게 된다. 금융당국은 이번에 개선된 단체·개인 실손보험 중지제도를 통해 중복 가입한 단체 혹은 개인 실손보험 중 하나를 중지 신청할 경우 계약당 연평균 약 36.6만 원의 보험료 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주요 손해보험사들이 내년도 자동차보험료를 2%대로 낮추기로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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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와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등은 내년 개인용 자동차보험 보험료 인하율을 2.0%로 정했다. 한화손해보험도 2.0% 인하하기로 하고 보험료 인하에 동의했다. 메리츠화재는 2.5%를 내리기로 했고 롯데손해보험은 2.9% 인하하기로 해 업권에서 롯데손해보험이 가장 큰 폭의 인하율을 보였다. 반면 실손보험 보험료는 평균 8.9%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가 실손의료보험 위험률 조정요인 등 객관적인 통계자료를 토대로 실손보험료를 산출한 결과 2023년도 전체 인상률 평균(수입보험료 기준 가중평균)이 약 8.9% 수준에서 산출됐기 때문이다. 다만 2023년도 보험료 인상률은 소비자 안내를 위한 보험사 평균 수준으로 모든 가입자에게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인상률은 아니다. 가입상품 갱신주기·종류·연령·성별 및 보험사별 손해율 상황 등에 따라 개별 가입자에게 적용되는 인상률은 다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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