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현지시간)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펜실베이니아주에서 공화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유세에 나섰다. [로이터]
[헤럴드경제=김빈나 기자] 제47대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이 확실시되면서 ‘트럼프의 오른팔’을 자처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향후 행보에도 관심이 쏠린다. 트럼프 당선이 유력해지자 테슬라 주가도 크게 올랐다.
머스크는 이번 대선에서 트럼프 후보의 당선을 돕기 위해 슈퍼팩(superPAC정치자금 모금단체) 아메리카팩을 직접 설립해 운영했다. 기부액도 상당하다. 공화당 상·하원 의원 후보 지원을 포함해 최소 1억3200만달러(약 1840억원)를 쓴 것으로 알려졌다.
머스크 CEO는 선거 막판 직접 여론전에 뛰어들기도 했다. 공화당의 주요 기조에 동의하는 유권자 중 1명을 뽑아 매일 100만달러씩 지급하는 현금 살포 캠페인을 벌이는 등 공화당을 위한 선거운동에 총력을 기울였다.
그의 공이 있는 만큼 앞으로 마스크가 거둘 수 있는 보상도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머스크의 주요 사업체인 전기차 테슬라와 우주사업 스페이스X가 기존의 각종 규제에서 벗어나 날개를 달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트럼프는 지난 9월부터 자신이 이번 대선에서 승리해 재집권하면 연방정부 재정에 대한 과감한 개혁 권고안을 제시하는 정부효율위원회(government efficiency commission)를 만들고 이를 마스크에 맡기겠다고 밝혀왔다.
머스크 역시 트럼프 행정부 때 정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지난달 27일 트럼프 지원 유세 중에는 앞으로 자신이 참여하는 ‘정부효율부'(Department of government efficiency, DOGE)에서 미 연방정부 예산을 최소 2조달러 삭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달 초 머스크의 향후 움직임을 예측하는 분석 기사에서 트럼프 당선 시 머스크가 200만명이 넘는 연방 공무원을 대상으로 대규모 해고의 칼날을 휘두를 수 있다고 예상했다. 정부 예산에는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인력과 조직을 운영하는 비용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WP는 트럼프 측근의 말을 인용해 트럼프와 머스크가 구성하는 새로운 조직이 머스크의 우주 사업이나 전기차 사업을 규제하는 기관에 특히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했다.
머스크는 지난 9월 미 연방항공청(FAA)이 스페이스X 로켓 발사 과정의 안전 규정 위반에 대해 벌금을 부과하자 크게 반발하며 FAA 수장이 사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 바 있다.
또 “그동안 로켓을 만드는 것보다 관련 규제 문턱을 넘기가 더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며 규제 철폐 필요성을 거듭 촉구해왔다.
그런 만큼 머스크가 권력을 잡게 되면 각종 규제 철폐를 위해 해당 규제를 담당하는 기관의 축소나 폐지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주 사업을 규제하는 FAA에 더해 자동차 안전 문제를 조사하고 규제하는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도 머스크가 메스를 대는 조직이 될 수 있다.
NHTSA는 지난달 테슬라의 첨단 주행 보조 소프트웨어 FSD(Full Self Driving) 작동 중 발생한 보행자 사망 사고 등과 관련해 예비 조사에 착수한 바 있다.
또 머스크는 테슬라의 역점사업인 자율주행과 관련해서도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조치를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머스크는 지난달 23일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운전자가 감독하지 않는 완전 자율주행차가 주별 규제에서 벗어나 미국 어느 도로에서도 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연방정부 차원의 승인이 필요하다고 촉구하면서 “정부에 효율성 부서가 있다면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머스크의 구상대로 미국 도로에서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펼칠 수 있는 시기가 앞당겨지면 테슬라는 FSD 판매와 로보(무인) 택시 사업 등에 힘입어 단순한 전기차 회사가 아닌 첨단 기술 회사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게 된다.
이 같은 전망이 선반영되면서 지난 7월 13일 머스크가 트럼프 지지를 공식 선언한 이후 테슬라 주가는 로보택시 사업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상승장을 맞았다.